식품영양학과는 식품, 영양, 보건, 건강의 상호관계를 통하여 인간생존의 기본이 되는 식생활을 올바르게 영위하고 건강 유지에 필요한 효율적인 영양관리를 위하여 식품과 영양에 관한 기본지식은 물론 다양한 응용력을 습득하는 과학 분야에 속한다. 식품학, 영양학 및 급식경영학으로 분야가 특성화/세분화되는 동시에 또한 통합화 됨으로써 식생활의 과학화, 질병예방 및 치료 보조수단으로서 영양학의 실용화 그리고 영양균형을 갖춘 급식관리체계의 효율화를 달성할 수 있다. 본 학과는 인간의 건강 및 영양상태 개선을 통해 삶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학문연구와 그의 실천 및 응용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으며, 교양 및 전공교육을 통하여 폭넓은 전인교육과 전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과 인간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며 국민에게 올바른 식생활에 대한 지식을 보급하여 사회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재학 중에 국가고시인 영양사, 위생사를 비롯하여 식품제조기사, 조리사 등의 전문자격을 취득은 물론, 보건교육사 3급, 영양교사 2급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다. 졸업 후에는 다양한 전문분야에서 자부심을 갖고 활약할 수 있어 전망이 밝다. 또한 대학원에 진학하여 최신학문의 연구를 계속할 수도 있다.

    영양사 및 영양교사 /

    병원, 보건소, 초중등학교 영양교사, 유아교육시설 (유치원, 어린이집), 위탁급식업체, 산업체, 사회단체 등

    연구원 /

    영양 및 식품관련 각종 공공 연구소 (국립보건원, 식품의약품 안전청, 농촌진흥청, 식품개발연구원, 식품위생연구원, 국립위생연구소, 식품검역소 ), 식품제조업체 연구소, 의약품제조업체 연구소 등

    외식업체 급식관리자 /

    호텔, 레스토랑, 패스트푸드점 등

    공무원 /

    행정부의 영양 및 보건직 공무원

    영양상담사 /

    보건소, 사회복지시설, 스포츠 시설, 개인영양상담소 운영

    기술직 /

    식품제조업체, 의약품제조업체 등


    * 영양교사가 될 수 있는 진로 2가지

      1. 2008학년도 학부 입학생부터 식품영양학을 전공하는 학생 중 10%에 해당하는 학생들에게 영양교사 교직과목을
         이수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여 이수한 학생에게 영양교사 2급 자격증을 부여한다.
      2. 2005학년도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이 신설되어 영양교육전공 교육학석사과정을 이수하면 영양교사2급
         자격증을 부여한다.
     (입학자격: 4년제 대학에서 식품영양학을 전공하고 교육대학원 과정을 이수하는 기간 전에 영양사 자격증을 취득한자)

    - 취업현황 (최근 3년간)

    연도

    졸업생수
    (명)

    진학자수
    (명)

    취업자수
    (명)

    취업률
    (%)

    전공분야
    취업률(%)

    비전공분야
    취업률(%)

    취업처(기관명, 회사명)

    2013

    39

    10

    15

    62.5

    39

    6

    · 위탁급식업체: 삼성에버랜드, (주)아워홈, (주)신세계푸드, (주)한화 (주)CJ프레시웨이, (주)ECMD 등

    2012

    52

    3

    24

    54

    44

    4

    · 위탁급식업체 : 삼성에버랜드, (주)아워홈, (주)신세계푸드, (주)한화, (주)CJ프레시웨이, (주)ECMD, (주)동원홈푸드 등

    2011

    56

    5

    36

    73

    43

    9

    · 위탁급식업체 : 삼성에버랜드, (주)아워홈, (주)신세계푸드, (주)CJ프레시웨이, (주)현대그린푸드, (주)ECMD 등

 

    1. 학과 비전
      ● 전략목표

      - 식품영양학 전공에 대한 교육으로 영양사로서의 기본적인 학문분야를 습득
      - 심화 학문분야를 적극 수용하여 새로운 식품영양인의 비전을 제시
      - 경쟁력강화프로그램을 실행하여 다양한 사회진출에 대비

      ● 중점 추진과제

    1) 학년별 체계적인 교육목표의 수립

    식품영양학과에서는 총괄적인 전략목표를 학년별로 세분화하여 체계적인 교육목표를 수립한다(그림 1). 1~2 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기초 학문 분야 중점 교육 (생물학, 화학, 생리학, 유기화학, 식품화학)을 통하여 학습 성취도를 향상시키고 식품영양 관련 전문인을 초빙하여 특강을 통한 동기부여 및 학과 활성화를 유도하고 전공관련 다양한 적성을 평가하도록 한다. 3~4 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영양사 자격증 획득을 위한 전공 심화 학문분야(식이요법, 단체급식, 영양학, 가공학, 분석학)를 전공 지도교수 중심으로 제공하여 학습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나아가 변화하는 식품영양인으로서의 자격 및 능력을 발전시킨다. 동시에 교내외 다양한 연구실을 방문하여 실습 프로그램을 경험하여 이후 제공되는 다양한 현장 맞춤형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식품영양 전문인으로서의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그림. 1 학년별 체계적인 교육목표의 수립

    2) 맞춤형 전문가 양성을 위한 특성화 모색

    평생지도교수 프로그램을 응용하여 학생과 담당교수와의 인간적인 유대감을 고취하고, 식품영양 전문인으로서의 나아갈 방향 및 목표 설정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종합인력개발원의 프로그램을 응용하여 재학생과 졸업생 혹은 재학생 간의 그룹 튜터링 및 스터디 그룹 등 긴밀한 인간관계 및 전공 관련 정보공유를 활성화하여 전공 지식 및 정보에 대한 지속적인 학과 만족도 및 경쟁력을 고무한다. 지도교수간 긴밀한 연결체계를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목표에 맞춘 전공과목 학습방법을 논의하고 계획하여 향후 식품영양인의 미래상에 따른 심층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한다. 이와 함께 다양한 전공 체험 프로그램을 제시하도록 하는 한편 초기에는 교내외 실험실을 중심으로 하여 실험 및 교육 위주의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후기에는 교내 연구소를 방문하여 체험하거나 실제 교외 산업체, 학교, 및 연구소 등 현장 실습을 수행하도록 한다 (그림 2).

    그림. 2 식품영양전공인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3) 학과 발전을 위한 전공교수의 역할 강화

    학과 전공교수는 목표 및 단계 수립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과 발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공통적이고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수립한다. 식품학 및 영양학 분야를 기반으로 전공별 다양한 인접학문 분야를 적극 수용하여 전공교육을 다양화하고 심화시키고 연구실 및 실험실의 효율성을 극대화 한다. 또한 인접한 전공분야 혹은 독립적이나 서로 유기적인 합병이 가능한 교과목에 대하여 팀 티칭 혹은 심화학습 소모임을 적극 활용하여 학문의 발전을 시도한다. 학부수준의 취업이나 세계적인 연구를 위한 기반 조성으로서 전공용어 중심으로한 영어강의를 활성화 하는 동시에 국내외 학술대회에 참석하여 교육 및 연구의 선진화를 달성한다 (그림 3).

    그림. 3 전공학과 발전을 위한 전공교수의 다각적인 역할 강화

    2. 학과 현황분석 및 향후 발전계획

    구   분

    2009년

    향후 계획

       외국인 학생 유치 (%)

    6 %

    10 %

       재학률 (%)

    93 %

    95 %

       졸업생 취업률 (%)

    67 %

    75 %

       대학원 진학률 (%)

    16 %

    20 %

       전임교원 확보율(%)

    50 %

    70 %

    《교수진》 

    성명

    최종학위

    전공

    연락처

    E-mail

    손희숙 

    Ph.D

    영양학

    270-3856

    hssohn (at) jbnu.ac.kr

    차연수 

    Ph.D

    영양생화학

    270-3822

    cha8 (at) jbnu.ac.kr

    김숙배 

    Ph.D

    영양생리학및영양교육

    270-3823

    sbkim (at) jbnu.ac.kr

    노정옥 

    Ph.D

    단체급식

    270-4135

    jorho (at) jbnu.ac.kr

    백상호 

    Ph.D

    기능성식품분자생물학

    270-3857

    baiksh (at) jbnu.ac.kr

    정현아

    Ph.D

    식품영양분석학

    270-4882

    jungha (at) jbnu.ac.kr

 

    동물실험실(Animal Lab.) 

    - 실험동물 식이처방, 사육을 통한 기능성 물질의 효능 검증
    - 현재 고지방, 저지방 식이처방과 각종 기능성 물질 투여 실험




    영양학실험실Ⅰ(Nutrition Lab.Ⅰ)

    - 일반 생화학 실험
      (Total lipid, cholesterol, HDL-cholesterol, TG, GOT, GPT, Glucose 측정)
    - Carnitine Assay 
    - 세포실험 : in vitro 실험을 통한 기능성 물질의 효능 검증




    영양학실험실Ⅱ (Nutrition Lab.Ⅱ) 

    - 분자생물학적 실험
      : 유전자 분석을 위한 Western Blotting, Microarray, Real-time PCR 실험




    영양교육 및 상담실 

    - 개인의 영양상태를 평가하여 식이 및 운동요법 처방 및 교육
    - 비만 아동 및 성인 대상 영양교육  
    - 성인병 예방 및 증상 개선을 위한 영양교육
    - 각종 신체계측기 및 body composition 측정 기기, 혈압측정기, 혈당측정기, 혈액분석기, 교육용 식품모형 등이 준비되어 있다.





    조리실습실

    - 한국조리, 서양조리, 동양조리 실습




    조리과학실험실 

    - 단체급식소 및 외식업소 경영 컨셉트 연구
    - 대량급식 품질 평가 및 레시피 개발
    - HACCP 컨셉트 연구
    - 전통 조리법 개발 및 교육




    기능성식품 및 분자생물학 연구실

    - 기능성물질 생산 미생물의 분리 및 활용
    - 미생물유래 효소를 이용한 기능성물질의 생산
    - 재조합미생물을 이용한 고기능성 물질의 생산
    - 효소단백질의 개량을 통한 효율적인 기능성물질의 생산




     


    식품영양분석실 

    - 식품의 주요 구성성분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정성 및 정량적으로 분석함
    - 식품 혹은 천연식품으로부터 다양한 생리활성을 가진 미량 화합물을 확인하고 분리를 수행하여 활성을 평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