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과(Department of Child Studies) [2013학년도 재학생 적용]

    학년

    학기

    학수
    구분

    과 목 명(영문)

    학강실
    점의습

    1

    2

    전필

    ○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3-3-0

    2

    1

    전필

    ○ 보육학개론(Introduction of Child Care & Education)

    3-3-0

    전선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가족관계(Family Relationship)
    정신건강(Mental Heath Problems)
    건강가정론(Theories of Strong Family)

    3-3-0
    3-3-0
    3-3-0
    3-3-0

    2

    전필

    보육과정(Curriculum of Child Care & Education)

    3-3-0

    전선

     아동상담(Child Counseling)
    아동건강교육(Guidance for Children's Health & Nutrition)
    아동미술(Children's Art Education)
    가족과 젠더(Families and Gender)
    청소년이해론(Adolescent Development)

    3-3-0
    3-3-0
    3-2-2
    3-3-0
    3-3-0

    3

    1

    전필

    ○ **가족정책론(Family Policy)

    3-3-0

    전선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심리측정 및 평가(Psychological Assessment)
    언어지도(Children's Language Education)
     ** 가족자원관리(Family Resource Management)
     청소년상담(Counseling with Adolescents)
    아동음악과 동작(Children's Music & Movement Education)
     가정과교육론(Home Economics Education)

    3-3-0
    3-3-0
    3-3-0
    3-3-0
    3-3-0
    3-2-2
    3-3-0

    2

    전선

    건강가정현장실습(Field Experience in Healthy Family Services)
    가족생활교육(Family Life Education)
     아동문학(Children's Literature)
    아동수 · 과학지도(Children's Math & Science Education)
    놀이치료(Play Therapy)
     아동가족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Child and Family Studies)
     가정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Teaching Methods & Materials of Home)
    ** 가정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Home Economic Education)

    3-0-6
    3-3-0
    3-2-2
    3-3-0
    3-3-0
    3-3-0
    3-3-0
    3-3-0

    4

    1

    전선

    영유아교수방법(Teaching Methods for Children)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Study in Children's Behavior)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특수아동지도(Education for Exceptional Children)
    교재교구개발(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가정 논리 및 논술(Principles & Essay for Home Economic)

    3-3-0
    3-3-0
    3-3-0
    3-3-0
    3-0-6
    2-2-0

    2

    전선

     보육실습(Practice in Child Care & Education)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아동안전관리(Guidance for Children's Safety)
    부부교육(Marital Education)
    영유아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children)

    3-0-6
    3-3-0
    3-3-0
    3-3-0
    3-1-4

    ※  ○ 부전공필수과목   ** 교원자격취득을 위한 기본이수영역 과목

    아동학과(Department of Child Studies) [2014학년도 입학자부터 적용]

    학년

    학기

    학수
    구분

    과 목 명(영문)

    학강실
    점의습

    1

    2

    전필

    가족관계(Family Relationship)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3-3-0
    3-3-0

    2

    1

    전필

    ○ 유아발달(Child Development)

    3-3-0

    전선

    아동상담(Child Counseling)
    아동미술(Art Education for Children)
    건강가정론(Theories of Strong Family)
    가족과젠더(Families and Gender)

    3-3-0
    3-2-2
    3-3-0
    3-3-0

    2

    전선

    ○보육학개론(Introduc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가족복지론(Family Policy and Welfare)
    아동건강교육(Health Education for Children)eng
    청소년이해론(Adolescent Development)eng

    3-3-0
    3-3-0
    3-3-0
    3-3-0
    3-3-0

    3

    1

    전선

    보육과정(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Curriculum)
    언어지도(Language Education for Children)eng
    아동음악(Music & Movement Education for Children)
    아동심리평가(Psychological Assessment for Children)
    노년학(Aging and Families)신설/eng
    청소년상담(Counseling with Adolescents)

    3-3-0
    3-3-0
    3-2-2
    3-3-0
    3-3-0
    3-3-0

    2

    전필

    ○아동문학(Children's Literature)

    3-0-6

    전선

    아동수학지도(Teaching Math)
    보육교사론(Teache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건강가정현장실습(Field Experience in Healthy Family Services)
    가족생활교육(Family Life Education)2yr
    아동가족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Child and Family Studies)2yr
    놀이치료(Play Therapy)

    3-3-0
    3-3-0
    3-0-6
    3-3-0
    3-3-0
    3-3-0

    4

    1

    전선

    아동관찰및행동연구(Observation of Children's Behavior)
    교재교구개발(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eng
    놀이지도(Children's Play)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정신건강(Mental Heath)

    3-3-0
    3-0-6
    3-3-0
    3-3-0
    3-3-0

    2

    전선

    보육실습(Practic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영아발달(Infant Development)
    미술치료(Art Therapy)2yr
    집단상담(Group Counseling)2yr
    부부교육(Couple Education)

    3-0-6
    3-3-0
    3-3-0
    3-3-0
    3-3-0

    ○표시: 복수전공, 부전공 필수과목 2yr: 2년마다 한번씩 개설 예정 eng: 영어강의

    아동발달 (Child Development) 3-3-0

    영유아 및 아동에 대한 발달의 원리와 이론을 익히고, 신체운동발달, 지적발달,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에 대해 배워 이 시기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관심을 갖게 하며, 이와 관련된 아동지도 방법에 대해 배운다.
    영유아 보육의 특성, 관련 기초이론 및 보육내용 등에 대해 학습하고, 보육교사의 역할과 중요성 등 영유아 보육 전반에 대한
    입문과목이다.

     아동복지론 (Child Wel far e ) 3-3-0

    아동복지의 개념, 아동복지 발달사, 아동복지제도, 아동복지사업의 종류 등을 고찰하며, 아동복지 실시를 위한 각종 서비스
    등을 살피고 아동복지사업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학습한다.

     가족관계 (Family Relationship) 3-3-0

    가족내 인간관계 및 가족 상호작용의 여러 측면(사랑, 친밀감, 역할과 권력, 의사소통과 갈등해결, 스트레스와 적응 등)에
    대해 학습한다.

     정신건강 (Mental Heath Problems) 3-3-0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을 배우는데 중점을 둔다. 그리하여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심리사회적 개입의 당위성을 찾고 사회복지적 개입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제반 프로그램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건강가정론 (Thoeories of Strong Family) 3-3-0


     보육과정 (Curriculum of Child Care & Education) 3-3-0

    건강가정에 관한 이론, 건강가족의 특징 및 기능과 역기능적 가족과의 차이, 건강가정 육성 교육 및 상담 기법 등에 대해
    이해한다.
    영유아발달 및 보육론을 기초로 하여 영유아 보육시설의 보육과정 전반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보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내용, 구성원칙 등에 대해 배우고 이를 보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아동상담 (Child Counseling) 3-3-0

    아동상담의 기초가 되는 제 이론 및 다양한 형태의 치료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아동문제의 진단, 치료적 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아동건강교육 (Guidance for Children's Health & Nutrition) 3-3-0

    영유아의 건강한 생활을 위한 이론과 실제를 배운다. 이를 위해 영유아의 건강 및 영양에 대해 배우고 영유아 보육 현장에서
    영유아가 건강하게 생활하게 하기 위해 조성해 주어야 하는 것들을 배운다.

    아동미술 (Children's Art Education) 3-2-2


     가족과 젠더 (Families and Gender) 3-3-0

    영유아 미술의 중요성, 발달단계의 특징, 미술활동영역의 구성에 대해 배운다. 또한 여러 가지 매체를 활용한 미술 및 공작
    활동을 통하여 아동의 창의성과 예술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지도방법을 습득한다.
    가족에 대한 다양한 사회학적 관점들과 가족에 대한 여성주의적 관점들을 비교검토함으로써 가족에 대한 여성주의적 문제
    의식을 배양한다. 또한 가족구조와 기능 그리고 여성에 역할에 대한 경험적 연구들을 고찰함으로써 가족과 젠더간에 관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며 가족과 일간의 조화에 대한 방법을 모색한다.

     청소년 이해론 (Adolescent Development) 3-3-0

    청소년 발달 이론, 청소년 발달 특성과 과제에 대해 이해하고, 청소년기의 대표적 문제 및 대처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가정과교육론(Home Economics Education) 3-3-0

    가정 교육의 역사적 배경, 가정 교육의 목표, 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분석 등 가정교육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가족정책론 (Family Policy) 3-3-0

    현대가족의 성격과 문제 등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가족복지 정채가원의 측면에서 현대가족이 안고 있는 문제들을 어떻게
    풀어 나가야 할 것인가를 이론적 배경과 사례별로 분석 연구하여, 학생들 스스로가 가족문제의 여러 영역에 대한 실천적,
    정책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3-3-0

    부모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방법과 매체를 통하여 바람직한 자녀양육 방법과 이를 위한 부모교육 실시 방안을
    연구, 모색한다.

     심리측정 및 평가 (Psychological Assessment) 3-3-0


    언어지도 (Children's Language Education) 3 -3-0

    영유아기 언어 습득 과정에 대한 제반 이론과 연구에 기초하여 영유아의 언어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언어교육 및 지도
    방법의 원리와 실제를 익힌다.

    가족자원관리 (Family Resource Management) 3-3-0

    가족자원은 한정되어 있고 가족의 가치와 욕구는 다양하며 계속 변화하는 상황에서 가족자원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관리
    방법을 학습하고 자원의 효율적 활용법을 모색한다.

     청소년상담 (Counseling with Adolescents) 3-3-0

    청소년 개인의 문제와 청소년을 둔 가족을 대상으로 한 개별 상담 이론 및 구체적 기법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청소년 상담
    사례에 적용하는 연습을 한다.

     아동음악과 동작 (Children's Music & Movement Education) 3-2-2

    영유아에게 필요한 음악과 동작교육의 의미와 음률 감수성 발달단계, 음률교육의 내용 및 적합한 교육방법과 평가과정에
    관한 지식을 학습한다.

     가정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Teaching Method & Materials of Home) 3-3-0

    가정 교과의 성격, 중·고등학교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 등의 교과 지도의 실제 경험을 쌓게 한다.

    건강가정현장실습(Field Experience in Healthy Family Services) 3-2-2

    건강가정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건강가정지원서비스 현장에서 실습할 기회를 가짐으로써 가족문제예방, 가족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건강가정육성을 위한 가족문화 활동 전개 능력의 배양에 초점을 둔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3-3-0 (→3학년 2학기에서 4학년 1학기로 학기 조정)

    여러 가지 가족상담 이론 및 기법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개인과 가족의 문제 진단과 상담 목표 설정 및 그 기법의 적용 능력
    함양에 초점을 둔다.

    가족생활교육 (Family Life Education) 3-3-0

    건강한 가족생활을 위한 결혼준비 교육, 관계 향상 교육, 부부 및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훈련 교육, 부부관계 및 고부관계 향상
    교육 등의 이론적 기초 및 실제 프로그램을 살펴본다.

     아동문학 (Children's Literature) 3-2-2

    문학 장르에서 아동문학이 차지하는 특수성을 알고, 실제 아동문학작품을 감상하며, 아동 교육 현장에서 나타내는 문학적
    가치를 이해하고, 직접 유아 및 아동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문학 작품을 구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영유아 프로그램개발과 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3-3-0


     놀이치료 (Play Therapy) 3-3-0

    놀이치료에 대한 제 이론의 탐색 및 놀이치료법에 관한 연구를 통해 놀이치료에 관한 기본적인 기술을 습득한다.

      아동가족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Child and Family Studies) 3-3-0


     가정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Home Economic Education) 3-3-0

    가정과 교육목표를 설정·진술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필요한 교육내용을 선정·조직하고, 이를 학습자가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방법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가정 논리 및 논술(Principles & Essay for Home Economic) 2-2-0

    가정 교과의 특성에 부합되는 논리적 사고의 근본 법칙 및 논술에 관한 교육에 역점을 둔다.

     영유아 교수방법(Teaching Methods for Children) 3-3-0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Study in Children's Behavior) 3-3-0

    아동의 행태를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는 연구방법의 기본원리와 개념을 배우고, 아동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이해하며, 이를
    토대로 아동의 발달과 행동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이해를 기른다.

    부부교육 (Marital Education) 3-3-0 (→4학년 1학기에서 4학년 2학기로 학기 조정)

    부부문제의 특성과 유형, 부부문제 예방을 위한 교육뿐 아니라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적 접근과 구체적
    기법에 대해 이해하고 실습한다.

    특수아동지도 (Education for Exceptional Children) 3-3-0

    특수아동에 대한 정의 및 특성, 일반교육과 특수교육과의 관계, 특수교육의 발달 및 연구동향을 고찰하고, 특수아동에게 맞는
    교육방법을 모색한다.

    아동 수·과학지도 (Children's Math & Science Education) 3-3-0

    유아의 수과학 개념의 형성과정을 관련 이론과 연구를 통해 이해하고, 유아의 수학적 능력과 과학적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계획, 교수방법 및 평가과정에 대한 제반 이론 및 실제를 학습한다.

    보육실습 ( Practice in Child Care & Education ) 3-3-0

    어린이집이나 유아교육기관에 현장실습을 나가 실제 아동지도와 교수 및 교과교재 적용과정을 배우며, 교사로서의 임무와
    역할을 익힌다.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3-3-0

    집단상담의 기본 개념과 집단 역동에 대해 이해하고, 집단상담에 대한 이론적 접근 및 집단 상담의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안전관리 (Guidance for Children's Safety) 3-3-0

    영유아 안전의 기초 이론에 대해 배우고 안전사고에 대한 대비 방법 등 구체적 실제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영유아 보육
    현장에서 영유아가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조력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재교구개발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3-2-2

    유아보육현장에 적용되는 교재 및 교구에 관련된 역사적 배경과 관련 이론을 고찰해 보고 각 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재
    및 교구의 종류와 특성, 활용시의 유의사항을 살펴보는 한편 실제 제작하는 과정을 통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